Network layer의 성능은 3가지 요소로 측정될 수 있다.
- delay
- throughput
- packet loss
Congestion control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.
Delay
우리는 모두 딜레이 없는 즉각적인 통신을 원하지만, 현실 세계에서 그런 통신은 존재하지 않는다.
delay에는 4가지 타입이 있다.
- transmission delay
- propagation delay
- processing delay
- queuing delay
transmission delay
- delaytr = packet length / transmission rate
propagation delay
- delaypg = distance / propagation speed
queuing delay
delayqu = packet이 input과 output queue를 기다리는 시간.
Total delay는 모든 딜레이를 더한 값이다.
Throughput
throughput이 가장 중요하다. 1초에 지나가는 비트 숫자. 속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.
근데 속도는 각 지점에서 다를 수 있다. 이 경우 throughput을 어떻게 정할까?
Throughput으로는 최솟값을 고르게 된다.
위 그림에서 backbone은 정말 높은 transmission rate를 가지기에 의미가 없고, TR1과 TR2중 작은 값을 throughput으로 정의한다.
Congestion Control
Congestion은 throughput과 delay에 영향을 미친다.
'개인 공부 > 컴퓨터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4 Internet Protocol V4 (0) | 2024.06.03 |
---|---|
Bandwidth Utilization: Multiplexing (0) | 2024.06.03 |
7. 2 Packet Switching (0) | 2024.06.01 |
3.4 Link-Layer Addressing (0) | 2024.06.01 |
7. 1 Network Layer Service (0) | 2024.06.01 |